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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볼까?

 

데이터를 분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의 마음보다 정확하게 들여다보기 위해서다.

소비자의 마음을 빅데이터로 정확히 들여다보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마케팅에 적용을 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빅데이터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함께 유행하게 된 빅데이터 마케팅일 것이다.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결과를 다시 분석해서 효과적인 지도 함께 분석해야 할 일도 회사 업무를 하다 보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간간이 들어온 게 될 것이다. 가끔 너무 많이 들어와 짜증이 나기도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 마케팅

 

1)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 데이터 마케팅은 마이크로 마케팅(Micro marketing)으로서 빅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정보 등을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유형의 상품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금융, 유통, 의료, 통신, 보험 분야와 같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상품만이 아닌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 선호 공약, 관심분야 등을 분석하여 선거에 이용하는 형태도 존재한다.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연평균 27.9% 성장해 2020년에는 약 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위키백과] 

 

 

2) 디지털 마케팅 vs 빅데이터 마케팅의 차이점 

- 디지털 마케팅 

   .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전통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이 전이 되면서 발전하게 됨 

   . 즉,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이 주된 관심사 이다. 

- 빅데이터 마케팅 

   . 디지털 매체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이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식

   . 더 나아가 마케팅, 기획, 실행, 평가를 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업무방식과 환경, 태도까지도 두루 나타내는 개면

 

 

3) 빅데이터 마케팅의 장점 

- 마케팅 업무의 효율성 

   . 데이터에 근거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된다. 

   . 마케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마케팅을 시행하는 금전, 시간 코스트를 줄일 수 있음 

   . 데이터 마케팅을 하려면 디지털 툴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 업무의 효율화도 가져올 수 있음 

- 현재고객과 잠재 고객의 잠재성 향상 

   . 개별 고객에게 맞게 최적의 마케팅 시책을 실시할 수 있다. 

   . 잠재 고객과의 관계성을 데이터로 찾을 수 있음 

   .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최적의 타이밍에 마켓팅을 진행할 수 있음  

 

 

4) 빅데이터 마케팅의 단점 

   . 빅데이터 활용을 잘못하여 잘못된 효과 분석을 하여 전혀 다른 방향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음 

   . 개인정보 이슈가 발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연장 선상에서 데이터 마케팅으로 발전되었다. 이와 같은 빅데이터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장점, 단점에 대해서 잘 알고,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한층 더 높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