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AI의 ChatGPT란 무엇인가? 사용해 볼까?

 

DL / AI 쪽은 계속해서 신기술이 나오고 있습니다.

너무 빨리 신기술이 나오고 있어 지루할 틈도 없고, 사실 공부해서 따라가기도 힘든 실정이다. 공부를 해서 쫌 사용해 볼까? 하면 다시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고 있다. 얼마 전 2022년 11월 20일 화제가 된 OpenAI 초거대 신경망을 활용한 ChatGPT가 있다. 예전 알파고만큼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일으켰다. 어떻게 하면 대화형으로 이렇게 정밀하게 구현을 했는지 신기할 정도이다. 주변에서 AI이야기를 많이 했어도 실생활에 이렇게까지 들어온다면 정말이지 놀라울 따름이다. 그렇다면 OpenAI 초거대 신경망을 활용한 ChatGP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ChatGPT <출처: OpenAI>

 

1) ChatGPT란? 

 - OpenAI가 개발한 프로토타입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ChatGPT는 대형 언어 모델 GPT-3의 개선판인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을 모두 사용해 파인 튜닝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 Chat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GPT)와 Chat의 합성어이다. ChatGPT는 2022년 11월 프로토타입으로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지식 분야에서 상세한 응답과 정교한 답변으로 인해 집중 받았다. 다만, 정보의 정확도는 중요한 결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2) 학습 

- GhatGPT는 지도 학습과 강화 학습을 활용해 GPT-3.5를 기반으로 세밀하게 조정되었다. 지도학습과 강화학습 모두 인간 트레이너들이 모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지도학습의 경우, 인간 트레이너가 사용자와 ChatGPT 양쪽 모두를 연기하는 대화가 모델에 입력되었다. 강화 단계에서는 인간 트레이너들이 먼저 모델이 이전 대화에서 만든 응답들에 순위를 매겼다. 이 순위들은 TRPO(Trust Region Policy Optimization)의 계산 효율을 개선한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를 이용하여 보상 모델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모델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슈퍼컴퓨팅 인프라 상에서 훈련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3) 기능 

- 다른 챗봇들과 달리, ChatGPT는 주고받은 대화와 대화의 문맥을 기억할 수 있으며, 모종의 보고서나 실제로 작동하는 파이썬 코드를 비롯한 인간과 같은 상세하고 논리적인 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일부 저술가는 ChatGPT가 놀라울만큼 인간적이고 상세한 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 문제가 학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평가했다. <출처: 위키백과> 
- 전작인 InstructGPT에 비해 ChatGPT는 위험하고 부정직한 답변을 가능한 회피하도록 설계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4) ChatGPT 사용법 

1. url 접속 

https://chat.openai.com/chat

2. 로그인을 합니다. 

     - 최초 로그인시에 저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는데, 이름과 전화번호로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 로그인이 됩니다. 

3.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질문 답식으로 계속 사용하시면 됩니다. 

4. 현재는 무료입니다. 

ChatGPT

 

 

5) ChatGPT 향후 계획 

- 현재 GPT-3.5 기반에서는 API가 제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GPT-3 API가 제공이 되고 있어 API를 이용한 여러 가지 활용은 아직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조만간 GPT-4가 나오면 API로 제공이 된다고 하니, 그때는 활용방안이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슈퍼컴퓨팅 인프라 상에서 훈련한 만큼 빙의 검색 엔진에서도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6) ChatGPT 좋은점 및 아쉬운 점

- 연속형 질문이 가능하여 대화하는 것처럼 검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글의 출처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서 신빙성에서 맞아?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어서 최신 데이터를 반영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한글로 검색했을 때 속도가 영어에 비해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7) ChatGPT 사용 후기

- 사용후기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amazingtackv.tistory.com/55